출판사에 메일을 보냈고
오늘 답변 받은 내용 공유합...
<다락방의 미친 여자>를 오늘 읽기 시작했다. (구판으로 읽고 있다)
본문은 물론 서문조차도 매우 흥미진진하다. 시작하고 단숨에 1장까지 다 읽었다.
(이해도는 장담할 수 없지만..)
구체적인 예 중에는 mini74님 이 바로잡아주신 프로크네와 필로멜라의 일화가 기억에 남을 것 같다 :)
18세기 풍자가들의 작품에는 여성 괴물이 출몰한다고 한다. 이러한 남성 작가들은 여성성에 대해 적대적인 비전을 보여주었고, 이제 막 '펜을 시도한' 여성 작가 그리고 여성 독자들에게도 두려움을 주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한 상황의 누적, 그리고 더 보수적이었던 빅토리아 시대의 상황 (코니 윌리스의 <개는 말할 것도 없고>에서는 여자 '고양이'의 임신에 대해서도 직접적으로 말하지 못하는 우스꽝스러운 상황이 나온다) 에서 여성 작가들이 어떠한 언어로 어떠한 이야기를 했는지,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보게 될 것이 기대된다.
여기서 생각나는 3월의 여성주의책같이읽기 책 <여성 괴물>.
(읽었어야 했는데 ㅠㅠ)
+ 버지니아 울프의 <집 안의 천사 죽이기>가 언급됩니다.
++ 제인 오스틴의 <설득>, 그 중에서도 뒷 부분에서 앤 엘리엇과 하빌 대령이 얘기했던 여성의 '변덕' 부분이 인용됩니다.
천사와 괴물이라는 이 한 쌍의 이미지가 제시하는 장애물에도, 그리고 작가가 되고 싶은 열망과 불모성에 대한 공포로 고통을 받았음에도, 여성 작가들은 텍스트를 산출하였다. 18세기 말까지 여성들은 글을 썼을 뿐만 아니라 (그리고 이것이 이 책 전반을 통해서 우리게 보게 될 가장 중요한 현상인데) 가부장적인 이미지와 인습이 급격하게 수정되는 허구적인 세계를 상상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앤 핀치와 앤 엘리엇에서 에밀리 브론테와 에밀리 디킨슨에 이르는 자부심 강한 여성들이 남성의 텍스트라는 유리관에서 나왔을 때, 여왕의 거울을 폭파시켰을 때, 과거 침묵 속에 추었던 죽음의 춤은 승리의 춤, 언어로의 춤, 권위의 춤이 되었다. - P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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